top of page

빠른상담 신청하기

담당자 확인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

기술보증기금대출 중요한 심사요소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술보증기금에 대하여 안내드리려고합니다 ~

계속되는 소비침체로 경기불황으로 인해 사업에 어려움이 많이 생기고있는 시점입니다.

거래처의 미수금문제라던지 고정비용이 늘어나 영업이익이 줄어드는 등 여러가지 해결해야할 문제점이 있는데요.

단기적인 이슈라면 잉여자금을 통해 자금을 회전할수도 있지만, 현재는 자금회전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계속해서 자금의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고 그중에서도 좋은 조건으로 사업자금을 확보해야하는것도 숙제입니다.

그중에서 기술보증기금대출은 시중의 은행에서 심사 문턱을 넘기 어렵거나 현재 매출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신용보증기금 같은 다른 기관에서도 심사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인데요.




1. 기술보증기금이란?

정책자금의 한 종류인 기술보증기금은 중소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자금을 지원해주는 보증서발급 및 지원 등의 여러가지 사업과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담보력이 부족한 기업을 위해 기술력과 성장력 등을 평가하여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도록 보증서를 발급해주는게 대표적인 업무입니다.

정책자금은 보통 신용보증재단이나 신용보증기금을 통해서도 많이 지원받지만, 신용보증의 중점적인 심사항목이 실적, 매출, 신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다보니 기술보증같은 경우 아직은 매출력이 미약하지만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기업에게는 보다 유리한 심사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기술보증기금 중점지원대상

보증신청자격으로는 신기술사업을 영위하는 업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제품개발 및 공정개발을 위한 연구사업
- 연구개발의 성과를 제품화, 상품화하는 사업
- 기술도입 및 소화 개량사업
-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제조원가 절감 등 현저한 경제적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기술개발 또는 응용

중점지원대상


우리 사업의 내용이 위와 같거나 연구개발 과제로 포함하고 있다면 기술보증기금으로 지원하는게 유리합니다.

업종의 제한은 없으나 제조업 / IT / 바이오 / 문화컨텐츠 등의 기업을 중점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 관련 특허를 출원중이거나 등록한경우, 벤처기업으로 확인받은 경우,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 및 신고하여 해당 과제로 연구개발하고 있다면 중요한 가점요소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벤처와 이노비즈를 전담하여 보증지원하고 있기때문에, 벤처기업으로 확인(인증)을 받았다면 한도우대와 금리우대 등의 유리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직까지 재무적 요소외에 보여줄 수 있는 비재무적 평가가 없다면

* (기술)특허 출원/등록 ->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 벤처기업 확인까지 3가지의 요소는 꼭 준비하셔야만 초기창업시점부터 정부지원사업 및 정책자금의 최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기술보증기금 보증종류

여러가지 보증 및 지원프로그램을 운영중인데요.


  • 기술보증 : 담보력이 부족하지만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 사업 등 미래가치에 대한 평가를 기반하여 보증서 발급

  • 예비창업자 사전보증 : 우수한 기술 및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려는 예비창업자의 성공창업을 지원

  • 창업기업 우대지원 : 기술력기반의 창업을 유도하여 일자리 창출 및 차세데 성장동력 육성하기 위한 지원제도

  1) 맞춤형 창업기업보증 : 신기술사업을 영위하는 창업 후 7년이내

  2) 청년창업기업보증 : 청년창업기업(창업 후 7년이내 + 만 17세 ~39세)

  3) 중장년경력자 창업보증 (숙련형) : 혁신성장산업을 영위하면서 대표자의 나이가 만 40세 이상인 고급 및 특급기술자

  4) 중장년경력자 창업보증 (세대융합형) : 위와 같은 산업을 영위하면서 대표자 및 경영진이 중장년 + 청년으로 구성된 창업 3년이내

이러한 정책자금 사업은 대부분 창업 후 7년 이내에 많은 지원혜택이 있기때문에, 창업 후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시기는 정해져있습니다.

4. 기술보증기금 결격사유

위에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보증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결격사유는 없는지 확인해야합니다.

  1) 국세 체납 및 연체이력 보유

-> 국세 및 지방세를 체납중이라면 정상적인 기업활동이 불가능한것으로 판단합니다. (세금 분납 및 유예도 불가)

  2) 자본잠식기업

-> 손실이 누적되어 납입했던 자본금까지 전액자본잠식되었다면 어려움

  3) 대표자 신용등급

-> NICE 및 KCB 점수가 700점 이상은 되어야함 (750점 이상 권장)

  4) 전년대비 매출액 30%이상 감소

-> 외부적인 요인으로 감소되었다면 소명 후 가능

  5) 매출액 초과 차입금

-> 매출액을 초과하는 차입금을 보유하고 있다면 어렵습니다. (운전 + 시설 포함)

  6) 최근 1년이내 대표자 변경사유

-> 특별한 사유없이 대표자가 변경되었다면 책임경영평가의 이유로 변경일로부터 1년간 심사가 불가능

미래가치를 평가하여 보증서를 발급해주기때문에 현재 사업내용이 기술력과 부합하고 대표자 및 실제경영자가 위와 같은 재무관리에도 신경을 쓴다면 충분히 심사가능합니다.

올해 3월에 컨설팅을 도와드렸었던 사례입니다.


신소재관련 사업을 영위중으로 창업 1년차에 기술보증을 통해 2억원의 운전자금 보증을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술보증기금은 매출보다는 비재무적요소인 특허, 벤처확인, 기업부설연구소 등이 가점으로 많이 해당되기때문에 매출이 안되는 상황이라면 이러한 인증요소를 취득하여 최대한의 가능성을 높혀야합니다.

위 내용만으로 지원가능한지 애매하다면 E&F파트너스의 점검을 통해 가능여부 및 수정/보완요소를 제안해드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コメント


빠른상담 신청하기

담당자 확인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