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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무료)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서로 단어가 비슷해보이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발급이 필요하다면 온라인으로 무료발급이 가능하오니 참고해주세요 !

1. 국세 / 지방세

국세는 국가가 부과하고 징수하는 세금입니다.

대표적으로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상속세 등이 있습니다.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도/시/군/구)가 부과하고 징수하는 세금입니다.

대표적으로 재산세, 취득세, 자동차세, 주민세 등이 있습니다.​


국세는 국가차원으로 지방세는 지역 차원으로 각기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징수하기때문에 관리 주체도 다르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2.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국세완납증명서는 3가지의 발급방법이 있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온라인)

  • 무인발급기 (오프라인)

  • 세무서 (오프라인)

직접 방문하기 힘들다면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

  2) "국세증명~" 메뉴 선택

  3)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4) 기본인적사항 및 신청내용 확인​


  5) 수령방법 : 인터넷발급 (프린터출력), 사용목적 및 제출처 확인

   * 인터넷프린터, 가상프린터는 지원되지 않음​


  6) 민원처리결과 확인

국세완납증명서의 발급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위와같이 "해당없음"으로 출력된다면 현재 체납된 국세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혹시 과세기간, 세목, 세액 등이 적혀있다면 체납된 사살이 있기때문에 빠르게 납부하셔야겠습니다.

사업자가 국세완납증명이 불가능하다면 각종 정부지원사업, 정책자금, 공공입찰 등을 지원할 수 없는 자격이되기때문에 틈틈히 확인하셔야합니다.

3.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발급방법도 3가지 입니다.

  • 정부 24 (온라인)

  • 무인발급기 (오프라인)

  • 주민센터 (오프라인)

마찬가지로 온라인을 통해 편리하게 발급받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2) 검색 "지방세 납세증명"​


  3) 발급하기 및 개인정보수집 동의​


  4) 신청내용 및 인적사항 확인

  5) 사업자구분 : 개인/ㅇㅇㅇㅇ, 증명서 사용목적 확인

  6) 수령방법 : 온라인발급(본인출력)​


  7) 문서출력 및 서류확인​



지방세 체납이 없다면 하단에 "해당 사항 없음(None)"로 표시됩니다.

체납내용이 있다면 세목, 납부기한, 가산금 등의 내용이 표시됩니다.

체납된 세금이 있어 발급이 불가능하거나 내용이 확인된다면 세무서 및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세금을 납부하시거나, 온라인(홈택스, 위택스)를 통해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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