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요일 오늘 미국발 경기침체로 인하여 한국 증시도 엄청난 하락이 발생했습니다.
국내지수인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8%이상 하락하였으며, 거래일시중단 장치(써킷브레이커)가 발동되었습니다.
일본이나 대만증시도 동반 하락하여 역대 최대 낙폭을 기록하였습니다.
1. 코스피 코스닥 하락이유?
먼저 미국발 경기침체 이슈때문입니다.
지난주에 발표된 미국의 경제지표들이 모두 좋지 않았던것이 큰 이유인데요.
구매자관리지수와 고용지표가 예상치보다 더 하락하였기때문입니다.
ISM에서 발표한 지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치는 50을 기준으로하며 50이 넘을경우 경기확장이나 활성화를 의미하며, 미만의 경우 경기 위축을 의미합니다.
제조업 구매자 관리지수 - 제조업 부분의 구매관리자를 대상으로 신규주문, 생산량, 고용인원, 재고 등을 포함
-> 7월(6월 수치) 48.5로 이미 나쁜 수치가 나왔는데요. 8월(7월)수치는 46.8로 이보다 더 낮아져 부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비제조업 구매자 관리지수 - 비제조업 부분의 구매관리자를 대상으로 기업활동, 주문, 고용, 납품 등의 종합지수
-> 6월 발표는 53.8이었지만 7월(6월 수치) 발표 48.8로 하락하였는데, 8월(7월)은 아직 발표전으로 오늘 결과가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미국 실업율 지표도 예상치 4.1%보다 높은 4.3%을 기록하여 경기침체 우려를 더 가속화 시켰습니다.
또 앞으로의 큰 리스크인 중동전쟁의 이슈도 포함되었습니다.
확전에 대한 우려가 커져서 이스라엘이 이란과 그 관련세력을 공격할것이라는 관측이 나왔기때문인데요.
전쟁리스크가 계속 커질경우 유가변동과 경제불확실성으로 인해 원유값이 상승되면 각종 에너지 비용과 산업비용을 증가시키기때문에, 경제에 영향을 미칠수 있어 연쇄적인 타격이 예상되기때문입니다.
2. 써킷브레이커?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락할때 충격을 완화하기위한 제도로 코스피 시장은 1998년 12월, 코스닥 시장에서는 2001년 10월에 각각 도입되었습니다.
제도가 도입된 이후 코스피에서는 오늘이 6번째, 코스닥에서는 10번째로 발동했다고합니다.
(코스피 및 코스닥)
써킷브레이커
1단계 - 전일대비 8%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될경우 써킷브레이커
2단계 - 전일대비 15%이상 하락하고 1단계 발동지수대비 1%이상 추가하락 할 경우써킷브레이커
3단계 - 전일대비 20%이상 하락, 2단계 발동지수대비 1%이상 추가하락 할 경우
1~2단계 : (주식 및 파생상품시장에서 20분간 거래정지) 이후 10분간 단일가 매매로 재개
3단계 : 모든 주식거래 종료
3. 코스피 5%이상 하락일
코스피가 하루 5%이상 하락으로 마감된날은 오늘까지 포함하여 총 13번입니다.
2020년대 들어서는 총 3번의 하락이 있었네요.
오늘은 최종 코스피 마감 -8.77%으로 2441.55p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주식 미국주식 투자 등 하락장으로 인해 싱숭생숭하네요~
악재가 해소되어 다시 상승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