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는 기업에서 필요한 시설자금이나 운전자금 등 목적별 자금조달업무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제조업 대출과 관련하여 2024년에는 어떤방식으로 신청하여야 최저 금리와 원하는 한도만큼 조달할 수 있는지 제안드리고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정책자금의 종류는 300여가지가 넘기때문에, 우리 기업의 상황(재무상태, 대표자신용, 매출규모, 제조품목 등)에 맞추어 어떤 상품이 유리할지 판단하는것입니다. 중소기업 금융지원센터는 금융사와 리스사 출신의 전문인력을 보유하고있어서 자금조달과 기계설비 도입, 공장자금 조달 등 기업과 관련된 모든 자금조달업무를 담당해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같은경우는 모든 금융기관에서 선호하는 업종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있는 업종이지만 항상 원활한 자금회전이 필요한 업종이기도합니다.
먼저 필요한 목적자금부터 설정하셔야합니다. 시설자금 - 기계설비구입, 토지 및 공장매입에 소요되는 자금 운전자금 - 인건비, 원재료비 등 기업 운영에 필요한 모든 자금 자금을 신청할때 목적에 맞게 신청해야하기 때문에 두가지 중 선택하셔야합니다. 모든 자금이 필요하시다면 두가지를 다 신청하셔됩니다. 먼저 자금조달책중에 가장 유리한 방법은 정책자금입니다.
보통의 1금융권에서 기업대출을 진행하려면 확실한 담보(부동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국내 중소기업의 특성상 대부분 담보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책자금은 신용도와 기술력, 사업성 등을 평가하여 자금을 조달해주는 가장 유리한 방법입니다. 신청할 수 있는 보증기관은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기술보증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원 등이 있습니다. 보증기관에 따라 직접대출 또는 보증서를 통한 1금융기관 대출이 가능하며, 제조업 대출 정책자금은 매년마다 예산이 배정되고, 소진이 되면 더이상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제조업 대출에서 정책자금이 가장 유리한이유는 현존하는 대출중에 가장 저렴한 금리 (2%내외)와 여유있는 한도, 상환기간 등입니다. 그렇다보니 모든 기업에서는 정책자금을 적극적으로 신청하고 있기때문에 2020년 하반기부터 신청을 준비한 기업도 다수입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가 종식이 되지 않고있는 상황에서 이제 여유있는 자금의 확보는 필수인 상황입니다.
정책자금은 신청 전 기업진단을 통해 재무상태와 기업진단을 통해 자금조달 한도와 성공가능성 여부를 판단하셔야하며, 만약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대표자 신용등급 6등급 미만, 국세체납, 채무불이행 이력 등) 추가 방법을 찾아보셔야합니다. 다음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제조업 대출 방법은 기계리스자금입니다. 기계설비의 도입이 필요하다면 리스를 통해 초기 도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운전자금이 필요하시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기계를 감정평가하여 SLB(Sales & Lease Back)를 통해 추가 운전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기계의 잔존가치가 남아있어야 가능하며 범용성있는 공작기계가 유리합니다. 또한 기계의 구매연식에 따라 10년이 넘으면 불가능하며, 연식이 최근일수록 좋습니다. 급한자금이라고 하여도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등을 이용하시면 향후 정책자금이나 1금융권 같은 대출은 불가능해집니다.
중소기업 금융지원센터는 기업진단을 통해 기계담보, 후순위담보, 공장담보(매매자금) 등 여러가지 자금조달 방법을 찾아봐드리고 있습니다.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