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소기업 금융지원센터입니다.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필요한 운전자금이나 시설자금은 필요한 시점에 제때 투입되어야만 의미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현재 자금한도가 넉넉하지 않거나 토지나 건물들의 담보도 제공할 수 없는 상황의 사업장이라면 자금조달방법이 답답하실텐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중고기계담보대출을 통해 자금조달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금조달방법중에 정부에서 시행중인 정책자금이 제일 많이 알려져있지만, 아시다시피 조건도 까다롭지만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신청폭주로 몇달이 걸릴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금년도 조달가능한 금액도 거의 소진되어가고 있어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런경우라면 자금조달방법을 포기하지 마시고 기업에서 보유하고있는 중고기계담보대출을 통해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는 기업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선 부동산 담보(토지, 건물)가 필수였지만 2018년부터 정부에서 동산담보활성화 정책을 내놓았기 때문에 금융권에서도 이러한 제도를 적극 시행하여 동산담보대출을 통한 자금을 조달해드리고 있습니다.
중고기계담보대출(동산)이란?
- 토지나 건물같이 부동산이 아닌 사업장내의 기계설비, 재고자산, 매출채권 등을 일컫습니다.
그동안 성장중인 기업의 경우 당연히 담보물을 제공할 수 없기때문에 대출의 제한이 많았었지만 근래에는 많은 기업들이 중고기계담보대출을 통해 운전자금이나 시설자금을 확충하고있습니다.
기존에는 캐피탈사나 극히 일부의 경우에만 시행되었지만, 현재는 은행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저금리와 상환기간의 여유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1금융권이나 캐피탈사 모두 가능하며, 각각의 조건은 약간 상이합니다.
1금융권 - 금융기관별 한도 상이
- 5년이상 장비는 취급 지양(~최대 10년)
- 저가장비는 취급 불가
- 감정가의 50~70%
- 평균금리 3~4% 캐피탈
- 1금융권보다는 기계종류, 연식에 대해서 관대합니다.
- 감정가의 최대 80%까지 가능하며 금리는 5~8% 수준입니다.
취급기계
- 공작기계(CNC, MCT 등 금속가공기계)
- 산업기계(사출기, SMT등 산업기계)
- 의료용기계 등 상황에 따라 백리스(Sales & Lease Back)도 가능합니다.
현재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계와 연식 등을 고려하여 각종 금융채널에 검토드리겠습니다.
중고기계담보대출이라고 하여도 기본적인 기업신용등급이나 대표자 신용등급, 재무제표는 검토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유리한 조건으로 최대한 부각시킬 수 있는 부분은 돋보이게 하고 반대로 최소화 할 부분은 사전 검토를 통해 최고의 결과로 자금조달을 제안해드립니다.
중고기계담보대출의 처리과정
1. 상담
2. 필요 서류 송부(-> 중소기업 금융지원센터)
3. 회신 및 금융지원플랜 제안
4. 검토 후 실행
번거로운 여러번의 방문이나 자료요청이 아닌, 비대면으로 먼저 필요하신 금액확인과 기업에서 가능한 형태의 방법을 체크하여 자료를 송부 받고, 가능한 여러가지의 플랜으로 제안을 드립니다. 금융권출신의 전문인력과 은행~캐피탈사와 우호적인 관계로 시중에서 알아보시는 금융조건이 아닌 저희만이 제안드리는 조건으로 자금조달을 책임지겠습니다.
Comments